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백과/꿀팁&정보

웹소설 작가 되는 방법✨실전 설명(순서, 글쓰는 꿀팁)

by .Blog 2021. 3. 3.
반응형

웹소설 작가 되는 법, 웹소설 플랫폼 선택하는 방법, 조회수 올리는 방법, 돈버는 방법(유료화) 등

웹소설 작가 되기 위한 전반의 내용을 친절하게 설명 해주는 좋은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웹소설 작가 되는 방법

 

1단계: 글을 쓴다.

- 일단 닥치고 15화 분량을 쓴다. (7만 5천자) 

문피아 기준으로 7.5만자를 써야 일반연재로 등업이 됩니다. 자유-일반-작가연재 순인데, 자유연재란은 독자가 거의 없기때문에 실습작을 주로 올려서 일반연재부터 시작하라는 의미입니다.

작가연재는 문퍄내에서 1작품완결+차기작 독점 일때나 2작품이상 유료화 완결 로 알고있는데, 아직은 신경쓰지마세요. 

 

- 웹소설 주 연재 플랫폼은 문or조 인데, 일단 문으로 간다. 조는 후에 가도 좋다.

문=문피아/ 조=조아라

- 문에서 자유연제에 15화분량을 하루 2편으로 예약연제를 걸어놓는다.

- 그 다음 일주일 동안 반응 보기.

 

ps

- 15화 미만으로 써놓고 반응 어떤가요? 이거 접어야 하나요? 같은 헛소리는 거울보고 혼자한다.

꼴랑 몇 화 되지도 않는 화수가지고 뭘 어떻게 평가하라고? 

이제막 수리 가, 1단원 집합 떈 고딩이  "오늘 쪽지시험 80점 맞았거든요? 저 서울대 갈수있어요?" 하고 묻는 꼴이다.

결론은 아무도 모른다. 싹수를 보더라도 최소한의 표본이란게 필요하다. 그게 15화다.

 

2단계. 일반 연재로 승급.

- 일주일이 지났다면 문에 일반연재 승급을 요청한다.

 

cass1: 반응이 좋다. (선작 100이상, 연독 70%이상)

- 계속 쓴다. 연독을 살피면서 뇌절치지 않게 주의한다.

연독율은 계산하는 방식이 여럿인데, 간략히 말하자면 이전에 쓴 회차 대비  최신화의 일정시간동안의 조회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러프하게 보면, 이틀전 올린 10화를 100명이 봤는데, 오늘 올린 12화는 12시간 동안 80명이 봤다. 연독80%다. 이런식입니다. 

보통 유료화 하는 글은 20화 기점으로 연독율이 엄청납니다. (되려 역전되는경우도 있음)

 

- 유입량을 보고 제목 변경을 고려한다.

 

이게 절반입니다. 정말 신중해야합니다. 

웃기게도 멋있는 제목은 잘 안먹힙니다. 정말 간결하게, 제목자체로 소설내용을 설명하는 제목이 대세입니다.

 

가령 일반소설 제목이 '인간의타스', '어두운 내 그림자' 같이 뭔가 있어보이고, 은유적으로 내포할것 같은 멋진 제목이라면. 

웹소는 주인공인 이세계로 넘어와 유연찮게 마검을 얻었고,  얘가 짱짱쎄서 씹어먹고 다닌다는게 줄거리라면...

 

[이세계 마검왕이 되다]

 

헛웃음 나올수도 있겠지만, 진짜 이런 제목이 주축입니다.

 

이유는... 나름의 소견을 따지자면 많아서 그래요. 노출빈도도 적고. 일일이 작품설명 읽는 독자들이 없고. 제목그 자체고 작품을 설명하려고 해서 그런거죠.

 

잘나가는 작품이 있으면 그 작품 키워드를 넣기도 합니다. 

 

 

case2: 반응이 구리다

- 제목을 바꿔서 2일 더 연재. 유입 없으면 한번 더 반복.

- 유입량에 연독이 갈려나간다면 칼  같이 접고. 새로운 소재로 일반연재를 시작한다.

- 유입량에 연독방어가 된다면 case1로 돌아간다. (마지노선 20화)

 

3단계. 투베 진입

 

문피아의 무료 투데이 베스트 라는 곳을 말합니다.

등용문의 기본코스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무료기준 100등(정확히 103등이었나?) 안에는 들었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준은 24시간 기준  최신화   조회수 300 정도 일겁니다. 매일매일 바뀌어요.

 

이게 왜 중요하냐면, 투베에 들고 안들고의 차이로 노출이 달라져요.

말그대로 랭킹순이니까, 이것만 보고 새로나온 소설있나...? 하고 둘러보는거죠. 

그래서 유입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어느정도냐면... 20화써서 최신화 400조회수 달성해 투베 끝자락에 올랐다. 23화에 급등해서 선작수 1만넘기고 조회수 2만찍히고 그런 분도 계십니다.

 

- 말석에 들어갔다면 이제 산 하나를 넘은거다.

- 투베에 빠지지않고, 상승 분량을 챙긴다.

 

투베가 최신화기준 24시간 마다 리셋된다고 알고있는데, 투베에 빠지지않게 일부러 18시간단위로 올린다거나 하는 그런걸 말하는걸겁니다.

지속적인 노출을 노리란거죠.

 

- 30화를 기점으로 2페 이상에 들어가는 것이 목표. 

 

4단계. 컨텍

- 선작 2000이상. 2페에 들었다면 출판사or매니지 연락이 오기시작한다. 

- 혹은 그전에 왔을 수도 있지만 며칠 더 기다려본다.

 

컨텍이라는게 뭐냐면, 이 글은 유료화해서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출판사&매니지먼트에서 계약하자 연락을 해오는겁니다.

물론 자체적으로 유료화 하실수도 있으시겠으나, 경험상 계약을 하는게 좋습니다. 

왜냐면, 진출할수있는 플렛폼수 자체가 달라져요.

 

같은 글을 여러플랫폼에 알아서 올려주니 당연히 유료화 이후 수익이 늘어납니다. 

 

case1. 안왔다.or 똥티어만 왔다.

- 없다면 이건 망글이니 바로 접는다. or 조아라 노블로 갈지 고민한다.

- 똥티어라면 첫작을 연습삼아 유료전환 해볼까 말까 고민한다. (특이 소재라면 충성독자있으므로 유리)

- 주의해야할 건 ★조기완결   가능하다는 조항을 꼭 넣을 것.

- 유료화 연재분은 출판사의 검열이 통과되야만 한다는 조항은 무조건 뺼것.(천편을 써도 빠꾸만 먹이면 계약은 끝나지 않음)

- 보장 또는 선인세는 없는 경우가 많으니 포기.

- 타플 가자는 강력 비추(쥐뿔없는 프로모션으로 200화 이상 연재 강제 종속 되면 지옥, 런하면 찍혀서 발들이기 힘들어짐.)

 

똥티어가 뭐냐면... 게임같은데서 무기 등급 나눈것처럼,

매니지도 등급이 있습니다. 이 등급은 매번 바뀌긴하지만, 

간략히 말하면 [얼마나 작가에게 유리하게 계약을 해주나+프로모션을 잘넣나]의 합입니다. 

 

예를 들자면, 

 

계약금없음. 전 플랫폼 6:4 비율. 2차판권 매니지 소유, 2차판권 판매비율 극악, 원고 반려권한, 수정요청권한, 표지제작비 인세에서 공제, 계약기간 10년 등등

-----> 노예계약입니다. 

 

계약금 지급, 문피아 10대0, 타플 8:2 or 9:1 , 2차판권 비율조정, 계약기간 3년, 보장인세, 프로모션 확정

-----> 기성 대박작가님들 기준일겁니다. 확실하진 않아요.

 

하여간 잘 보시고 판단하셔야합니다.

 

case2. 많이 왔다.

- 상황에 따라 선인세or 보장 요청.( 첫질이기에 돈을 받는것이 무조건좋다. 보장이 최고다.)

- 쓴 글과 비슷한 류의 작이 있는 곳으로 가는것이 유리. (그 작이 받은 프로모션 확인)

- 보장이 있다면 카카진출도 좋으나, 첫작은 여러모로 문에서 해보는것이 좋다. (뇌절 구간 확인하고 연재중 피득백 가능, 작가역량 무럭무럭 자람)

 

카카=카카오페이지 입니다.

카카오 진출을 왜 언급하냐면, 문피아는 1차플렛폼입니다. 작가가 직접 글을 업로드 할수있죠.

반면, 남은 3대장 중 둘인 네이버시리즈(이하 시리즈)와 카카오페이지(카카페)는 작가가 직접 업로드 할수없습니다. 매니지 끼고 들어가야합니다. 

그래서 정산비율도 달라요. 작가에게 떨어지는게 적지만 독자가 많기때문에 어떤면에서 상쇄해 더 큰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3대장에 다 발걸치고 양립하는건 안됩니다.

 

문퍄에서 반응얻어 계약하고, 글 내린다음  카카페나 시리즈 독점으로 들어가는걸 '타플런'이라고 하는데, 자칫 문퍄에 글을 못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계약작가고 작품이 잘됬다면 남은 2대장에서 놀면그만이지만, 어쩃든 본인 선택일겁니다.

 

2021/03/03 - [・지식&정보 백과/꿀팁&정보] - 웹소설 작가 되는 방법✨실전 설명(플랫폼 선택)

 

웹소설 작가 되는 방법✨실전 설명(플랫폼 선택)

웹소설 작가 되는 법, 웹소설 플랫폼 선택하는 방법, 조회수 올리는 방법, 돈버는 방법(유료화) 등 웹소설 작가 되기 위한 전반의 내용을 친절하게 설명 해주는 좋은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1.

toybako.tistory.com

2021/03/03 - [・지식&정보 백과/단어&용어] - 웹소설 작가 되는 방법✨(유료화, 돈버는 방법)

 

웹소설 작가 되는 방법✨(유료화, 돈버는 방법)

웹소설 작가 되는 법, 웹소설 플랫폼 선택하는 방법, 조회수 올리는 방법, 돈버는 방법(유료화) 등 웹소설 작가 되기 위한 전반의 내용을 친절하게 설명 해주는 좋은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1.

toybako.tistory.com

 

---------------------------------

출처 - www.etoland.co.kr/plugin/mobile/board.php?bo_table=hit&wr_id=2737562

반응형


댓글